합창,발성법,지휘

합창 편곡법

기쁜맘09 2016. 5. 10. 10:43



 

편곡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1. 각 성부의 음역이 무리하지 않도록 할 것

 2. 각 성부의 진행이 자연스럽게 할 것

3. 가락을 소프라노 성부에만 두지 말고 각 성부에 음악의 성격에 맞게 분산 배치 할 것

4. 모든 파트가 가각 나름대로의 선율이 되도록 할 것.


1. 2부 합창 편곡법


1) 처음부터 2부 합창으로 편곡하는 법

- 시작음과 종지음에는 반드시 으뜸화음을 사용하라.

- 두 성부간의 음정은 주로 장,단 3, 6도를 사용하라.

- 경우에 따라서 근음 생략도 가능하다.

- 가끔 동음정(1도음정)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 3 화음에 있어서 3음 생략은 하지마라. 그러나  딸림화음이 사용되거나 종지부분에서 근음과 5 음이 완전5도의 음정일 때와 같은 화음이 계속될 때, 강박

  에 3음이 있으면 약박에서는 생략이 가능하고, 7 화음에서 3음 생략은 괜찮다.

- 강박에 나타나는 완전5도와 완전 8도는 공허감을 주는 관계로 피하도록 하라.

- 주선율이 저음 성부에 나타나게 될 때는 고음 성부는 화성적 가락이 좋다.


2) 2부 합창 이외의 곡을 2부 합창으로 수정하는 법

- 주선율이 sop에 있는 여성 3부합창의 경우 alto성부를 생략하고 M.sop성부를 약간 수정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3화음의 3음이 생략되지 않도록 하라.

- 주선율이 sop에 있는 혼성3부, 혼성4부 합창의 남성 성부를 생략하고 alto를 수정하라.


2. 3부 합창 편곡법


1) 3부 합창의 편곡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

- 가능한 3화음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생략이 필요한 경우는 5음을 생략하고 근음을 중복하라.

- 주선율이 최상부에 있을 때 아래 성부들과 교차되지 않도록 하라. 그러나 아래 2성부끼리는 가능 하다.

- 동성3부 합창(여성3부, 남성3부)의 경우 3성부가 옥타브 이내에 들어있는 밀집 상태의 편곡이 주가 되도록 하라. 그러나 가끔은 선율의 흐름상 옥타브를

   벗어 날 수도 있다.


2) 3부 합창을 편곡할 때 알아둘 사항

- 밝은 화성감과 생동력 있는 색체감을 나타내려면 상성부의 화성을 밀집시켜라.

- 반진행, 병진행에 의한 편곡은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어떤 성부를 중복 시키는 것은 선율을 강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무반주의 여성3부 합창곡이 병진행으로 밀집되어 사용되면 마치 금관악기의 팡파레 와 같은 효과를 얻는다.

- 무반주의 남성3부 합창도 병진행시 독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한 성부만이 주선율을 노래하고 타성부는 허밍으로 노래하면 서정적인 분위기와 주선율을 더욱 부각 시킬 수 있다.


3. 여성 3부합창 편곡법


* sop1, M.sop, alto 의 편성을 말한다.

* 3부 합창중 편곡하기 가장 쉽고 연주나 소리적인 면에서 가장 좋은 편성이다.


1) 혼성4부를 여성3부로 편곡 하는 법

- 근음과 3음이 생략되지 않도록 하라.

- Tener성부를 생략하고 Bass성부를 약간 수정하라.

- 가능한 밀집배치로 수정하라.


2) 2부 합창을 여성3부로 편곡 하는 법

- 두 성부간의 음정이 주로 3도 음정으로 되어있는 곳은 그 화음에 알맞는 alto성부를 부가하라

- 두 성부간의 음정이 6도 이상으로 된 곳은 앞뒤의 연결이 어색하지 않도록 가운데 성부를 (M.sop) 첨가하라.


3) 처음부터 여성3부로 편곡할 때

- sop파트의 주선율에 대해 먼저 가장 저음의 alto파트를 부가하고 다음에 제2 sop를 삽입하라.

- 제2 sop를 삽입할 때 3화음의 3음이 생략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4. 남성 3부합창 편곡법


- 남성 3부합창은 흔히 연주되지 않는 특수한 경우에 사용된다. 그러므로 남성합창은 4부 합창이 가장 이상적이다.

- 제2테너와 베이스의 음역이 너무 넓어지면 울림이 좋지 않으므로 너무 낮은 음은 피하라.

- Tener와 Bass가 교차되는 것은 주선율을 흐리게 할 염려가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 남성3부에서 테너의 기보는 높은음자리표로 한다.


5. 혼성 3부합창 편곡법


- 혼성3부도 남성3부와 마찬가지로 흔히 연주되는 편성은 아니다.

- 남성파트가 너무 낮지 않게 해야 한다.


6. 4부 합창 편곡법


- 인간의 소리는 배음이 적기 때문에 각 성부간의 음정이 넓은 것 보다는 항상 1옥타브 안에 들어 있는 밀집배치나 거기에 가까운 배치가 바람직하다.

- 수직적인 화성 관계와 각 성부의 수평적인 선율관계를 잘 처리하도록 하라.

- 맑은 화성감이나 고조된 긴장감을 원한다면 모든 성부를 상성부에 밀집시키고, 어둡고 장중한 화성감을 원한다면 모든 성부를 낮은 성부에 배치하라. 그

   리고 정적이며 부드러운 분위기를 원 한다면 모든 성부를 중간성부에 배치하라.


7. 혼성 4부 합창 편곡법


  Sop. Alto. Tener. Bass의 4파트로 나뉘어 지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며 이상적인 합창이라 할 수 있다.


1) 여성3부를 혼성4부로 편곡할 때

Sop는 - Sop로, M.Sop는 -Alto로 ,Alto는 -1옥타브 내려 낮은음 자리보표에 기보하여 Bass로 하고, Ten 파트를 새로이 삽입하라.


2) 남성4부를 혼성4부로 편곡할 때

  제1 테너는 - Sop로 배치

  제2 테너는 - Ten 로 배치

  제1 베이스는 - Alto 로 배치

  제2 베이스는 - Bass로 배치하여 외성은 그대로 두고 내성끼리만 자리바꿈을 시키라.


9. 여성 4부합창 편곡법


여성의 목소리는 한정된 좁은 음역 때문에 여성 4부의 배치에는 어려움이 있다.


- 모든part(sop1.2, alto1.2 )에 높은음자리표를 사용하라.

- 성부간에 서로 교차되지 않도록 하라.(선율적으로 진행되는 내성간의 교차는 허용)

- 밀집 배치하며, 중복법. 생략법을 적절히 이용하라.


1) 여성3부를 여성4부로 편곡

   여성3부 합창의 최하 성부에 제2알토를 부가하라.


2) 혼성4부를 여성4부로 편곡

-혼성4부가 개리배치 되어있을 경우에는 Sop는 Sop1으로, Ten는 Sop2로, Alto는 Alto1으로, Bass는 Alto2로 하라.

-혼성4부가 개리배치 되어있을 경우에는 Sop와 Alto는 그대로 Ten1,2 가 되고 ten, Bass part는 높은음자리표로 바꿔 제1 Alt와 제2 Alto로 대체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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