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미리미리 준비하자, 출발 19주 전에 예매하라!
이제까지 저렴한 항공권을 위해서 예약이 마감되기 직전의 빈 좌석을 공략해 봤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저가항공사에서 보다 경쟁적인 가격의 항공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출장객들은 언제라도 항공권 빈 좌석에 비싼 항공료 지불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마감 직전의 할인항공권 공략은 더이상 현명한 방법이 아닐 수 있다. 평균적으로 떠나기 19주 전에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이 8% 정도 저렴하다. 목적지에 따라 최적의 항공권 예약 시점이 다르니 아래의 기사를 참고하자.
둘, 항공사의 이메일 뉴스레터를 수신하라!
앞서 말했듯이 마감직전 할인항공권을 찾아내기는 쉽지 않겠지만, 분명 존재하는것은 사실이다. 그러므로 보다 저렴한 항공권을 구매하기 위해서 즐겨찾는 항공사의 뉴스레터를 정기적으로 수신해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뉴스레터는 항공권 할인이나 특가판매, 저가운임, 마감항공권 그리고 얼리버드 세일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대부분의 프로모션 항공권 또한 스카이스캐너에서 검색이 가능하니 특가 항공권 검색에 유리한 스카이스캐너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고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최저가 항공권 검색을 생활화 하자.
셋, 낯선 땅이란 없다. 어디든 떠나라!
만약 정해지지 않은 여행지를 탐험해볼 수 있는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한다면, 이는 특가항공권을 구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것이다. 스카이스캐너에서 “도착지: 모든 지역 – 모든 시간” 검색기능을 사용한다면 당신은 특정 시기에 제공되는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찾을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출발하고자 하는 공항을 출발지로 정한 후 도착지를 ‘모든지역’ 으로 설정하기만 한다면 스카이스캐너가 최고의 항공권을 찾아 줄 것이다. 만약 여행 일정까지 자유롭다면 출발일 또한 ‘모든 시간’으로 지정해 보자. 당신은 더욱 착한 가격의 항공권을 찾아낼 수 있을것이다.
넷, 신용카드 항공마일리지 포인트 및 항공권예매사이트 할인을 이용하라!
만약 당신이 신용카드 포인트를 항공 마일리지로 활용한다면 이것 또한 항공권 할인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실제로 많은 카드사에서 카드포인트를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해주고 있으며, 카드종류에 따라 전환되는 마일리지 비율이나 혜택이 각기 다르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자. 또한 카드사가 제공하는 항공 예매사이트의 할인도 함께 활용한다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다섯, 화요일 오후에 항공권을 구매하자!
화요일 오후가 저렴한 항공권 구매의 최적의 시기라는 이론이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항공사가 매주 화요일에 주말 마감 할인항공권을 내놓는 것은 사실이며, 통계적으로도 항공요금은 화요일 오후에 하락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많은 항공사들이 월요일 저녁부터 경쟁사들과 판매경쟁을 벌이기 시작하여, 화요일 오후 3시경 가장 낮은 경쟁가격을 내놓기 때문이다. 그러니, 화요일 오후를 주목해 보자.
여섯, 왕복티켓이 아닌 편도구간 예약을 활용하라!
때에 따라서 서로 다른 항공사에서 출도착 편의 편도티켓을 각각 구매하는 편이 한 항공사에서 왕복티켓을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다. (예를들면 에든버러에서 파리로 가는 라이언에어 편도티켓을 구매한 후 이지젯을 이용하여 돌아오는 비행기를 구매하는 방법) 이는 당신의 스케줄을 더욱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당신이 원하는 시간에 더욱 저렴한 요금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일곱, 무료 캔슬을 활용하라.
몇몇 항공사들은 24시간 이내 취소시 무료환불 정책을 제공한다. 만약 스카이스캐너에서 항공료 알람을 이용하여 예약한 비행요금의 가격을 확인한 후, 24시간 이내 비행기 가격이 현저히 떨어진 것을 알게 된다면, 예약해 두었던 항공권을 취소한 후 새로운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이는 항공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국내 항공권 예약 업체들은 7일 이내 전액 환불을 제공하기도한다. 하지만 일부 항공사들은 24시간 무료취소 정책을 시행하지 않을 뿐더러 취소수수료를 부과할 수도 있다는점을 명심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