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치즈의 종류

기쁜맘09 2016. 9. 5. 12:58



< 옐로우 치즈>

이름 그대로 색깔이 노란 덩어리 상태의 치즈..

부드럽고 담백한 맛으로 얇게 저며 샌드위치에 넣어 먹기도 하고 닭고기, 생선, 쇠고기에 곁들여 굽거나 소스에 넣어 먹기도 한다.

옐로 치즈의 불규칙한 구멍은 숙성과정에서 가스가 배출되면서 생겨난 것으로 치즈의 눈이라 불림..

@ 파마산(Parmesan) / 로마노(Romano)

생산지 - 이탈리아

수분함유량이 가장 적은 초경질에 속함.

피자나 :스파게티에 뿌려먹는 치즈가루가 파마산치즈

@ 에멘탈 (Emmental)

주요 생산지 - 스위스

크고 불규칙적인 구멍이 있는 치즈.

@ 에담 (Edam) / 고다 (Gouda)

생산지 - 네덜란드

대표적인 경성치즈..

@ 체다(Cheddar)

주요 생산지 -영국

샛노랗고 매끄러우면서 맛이 순하다.

@ 하바티 (Havarti)

주요 생산지 - 덴마크

기포처럼 작고 규칙적인 구멍이 있는 치즈

모짜렐라 (Mozzarella)

주요 생산지 - 이탈리아

물소젖으로 만들며, 수분이 50%가 넘는 연질치즈.피자에 주로 사용됨

@크림 치즈 (Cream)

지방이 10% 정도 되는 크림을 원료로 한다.

부드럽고, 고소한 맛과 함께 신맛이 난다

주로 빵에 발라 먹는다.

<화이트 몰드 치즈>

흰 곰팡이로 표면이 둘러싸여 있는 치즈...수분함량 50%가 넘는 연질 치즈.

박테리아나 곰팡이로 3~4주 정도 숙성시킨 것으로 향이 강하지 않으면서도

치즈 고유의 풍미가 있다.

별다른 조리없이 먹어도 좋으며 와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치즈..

브리와 카망베르가 가장 대표적이다.

@브리 (Brie)

주요 생산지 - 프랑스

숙성 기간에 따라 부드러운 맛에서 톡쏘는 맛 까지 종류가 다양함..

달콤한 비스킷 또는 과일, 스프와 함께 잘 어울린다.

@카망베르 (Camembert)

원산지 - 프랑스

전유 또는 탈지유로 만든 치즈..

외관상 브리와 구분이 힘들지만 냄새와 맛이 더 강함.

에피타이저나 샌드위치에 많이 이용된다.

< 블루 몰드 치즈>

푸른 곰팡이로 숙성시킨 것..

치즈 덩어리 안에 푸른 곰팡이를 심고 생육하면 청녹색의 곰팡이가 대리석 무늬처럼 퍼지면서 숙성시킨다.

자극적인 맛과 향, 짠맛이 특징이며, 경질과 연질의 중간 정도..

@ 록포르 (Roquefort)

블루 치즈 중에서 가장 유명함

프랑스 남부 록포르 지방에서 양젖으로 만든다.

@ 스틸턴 (Stilton)

생산지 - 영국

@ 고르곤졸라 (Gorgonzola)

생산지 - 이탈리아






치즈의 기원

치즈는 가축의 젖을 그대로 두면 응고되는 물질인 커드(curd:우유 응고물)를 이용한 것이므로 12,000여년 전 가축의 젖을 마시기 시작하면서 부터 만들어 졌을꺼라 생각됩니다. 중앙 아시아의 유목민들이 최초의 치즈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있지요. 이들 부족이 유럽 쪽으로 이동하면서 가축과 함께 치즈 제조 기술도 가져가게 되었답니다.4천년 전에 발견된 레닛(rennet-천연 응고 효소)으로 인해 발전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답니다.

치즈종류

1. brie(브리) : 프랑스 브리 지방에서 유명한 부드러운 나무향과 버섯향이 진한 흰 곰팡이 치즈로써 치즈의 여왕이라고도 합니다. 레드와인과 잘 어울리고 내장고에서 1시간 전에 꺼내 드시면 됩니다.


2. camembert(까망베르) : 까망베르 드 노르망디라고도 칭하는 이 치즈는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한 연성 치즈입니다. 브리치즈에서 파생되어진 치즈라고 보시면 되죠.. 샴페인과 커피, 과일등과도 잘 어울리며 스낵과도 꽤 좋은 치즈랍니다.


3.cheddar(체다) : 영국의 서머셋(Somerset)체다에서 만든 하드 치즈입니다. 영국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치즈가 되어 버렸죠.. 풍부하고 부드러운 특유의 향과 맛으로 유명하죠.. 오늘날 샌드위치, 햄버거, 샐러드 등에 쓰이며 가공 치즈로써도 그 이름을 널리 하고 있답니다.


4.Colby(콜비) : 체다에서 나온 미국 콜비지방 치즈입니다. 일명 테이블 치즈라 하여 간단하게 대중적인 맛과 멋을 지녔죠.. 샌드위치에 넣어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죠.. 샐러드에도 좋구요 ㅋ


5.comte(콩떼) : 프랑스 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치즈 중에 하나 입니다. 프랑스의 '프랑스의 그뤼에르'라고 불리우며 거의 모든 요리에 쓰이는 치즈입니다. 레드 와인에 잘어울리며 식전주와도 잘어울립니다


6. edam(에담) : 네덜란드 북부 에담지방의 치즈입니다. 향이 거의 없으며 호두맛으로써 조금 짭니다. 샌드위치에 많이 쓰입니다.



7.emmental(에멘탈) : 스위스 에멘탈 지역의 치즈로서 스위스 대표 치즈입니다. 톰과 제리에서 나오는 구멍 뚫린 대표 치즈이죠.. 치즈'(eye)'이라고들 하죠 ㅋ 뽕듀, 샌드위치, 샐러드 등에 쓰이면 유럽에서 꽤 인지도 높은 치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8.fontina(폰티나) : 이태리 발래다오스타에서 만들어 지는 치즈입니다. 젓소 원유의 그대로를 이용히는 폰티나는 유산균이 풍부하며, 육류 혹은 파스타, 리조또 등과 디져트에 잘어울리는 치즈입니다.


9.gorgonzola(고르곤졸라) : 이태리 밀라노 근방 고르곤졸라 지방의 치즈입니다. 블루치즈 계열이죠.. 중간 형태는 크림 타입으로 세가지 형태가 존재합니다. 비앙코(시작단계), 돌체(60), 피칸테(100)로 나뉘며, 맛이 풍부하여 디져트, 소스, 파스타, 등 많은 분야에 쓰이는 고급 치즈입니다.


10.gouda(고다) : 네덜란드 최고의 고다치즈입니다. 샌드위치, 와인, 과일과 잘어울리며 대중적인 맛과 풍미를 지녔답니다.


11.grana padano(그라노 파다나) : 이태리 피아센짜에서 유래된 치즈입니다. 그라나라는 이름은 알갱이라는 뜻인대요..파마산, 파르마지아노 같이 갈아 먹는 치즈랍니다. 파스타나 스프에 갈아 드시면 좋습니다.


12.jack(잭) : 캘리포니아 위스콘스에서 만든 체다 치즈의 변형 치즈랍니다. 체다의 짠 맛을 개량했죠.. 사실 우리 대중들 에게는 미국산 치즈가 입에 맞는답니다.


13.mascarpone(마스카포네) : 이태리 롬바르디아 지방산으로 우유의 유지방으로 만든 치즈입니다. 크림타입으로 티라미슈로 유명하죠..빵에 발라 먹기도 하고, 위스키 꼬냑이랑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14.mozzarella(모짜렐라) : 이태리 남부 밀라노 지방에서 만들어진 치즈입니다. 물소 젓으로 만든 것을 카우, 젓소로 만든 것을 버팔로라고 하죠.. 후레쉬는 샐러드나 샌드위치, 쉬레드는 피자치즈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을 쓰이는 치즈중에 하나입니다.


15.parmesan(파마산) : 치즈의 왕이라 불리는 파마산치즈는 블록 형태로 가루를 내어 많은 요리에 쓰이는 치즈입니다. 이태리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피자나 파스타에 뿌려 먹기도 하죠.


16.parmigiano reggiano(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 비살균우유로 만든 이태리 치즈의 왕이라 불리우는 치즈입니다. 녹여서 파스타에 넣어 먹으면 일품이죠.. 스프와 샐러드에 넣으셔도 좋은 치즈랍니다.


17.ricotta(리코타) : 크림타입의 리코타는 샐러드에 많이 쓰이는 고급 치즈입니다. 입자가 고와 약간 얼은 생크림도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리코타는 샐러드, 파스타, 빵이나 스낵과도 잘어울리는 치즈입니다.


이밖에도 많은 치즈가 있지만..위에 나열한 치즈들이 대표 되는 치즈입니다.

가급적이면 냉장 보관하시고, 개봉 후엔 빠른시간 안에 드시길 권장합니다.


출처:

이미지 내용치즈이야기치즈의 기원 치즈는 가축의 젖을 그대로 두면 응고되는 물질인 커드(curd:우유 응고물)를 이용한 것이므로 12,000여년 전 가축의 젖을 마시기 시작하면서 부터 만들어 졌을꺼라 ...kin.naver.com


'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늘, 삶아 먹으면 항암효과 3배  (0) 2016.09.28
멸치 똥(내장)의 효능  (0) 2016.09.23
토마토  (0) 2016.08.31
진정한 여름철 보양  (0) 2016.08.11
전기 밥솥으로 낫또 만드는 법  (0) 2016.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