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차 감염 예방 후시딘 VS 새살 돋게 하는 마데카솔

기쁜맘09 2017. 2. 7. 20:00



상처는 종류와 형태, 원인 등에 따라 특징이 다르다. 따라서 상처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상처치료제를 발라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오히려 상처가 덧나거나 흉터가 남을 수도 있다. 대표적인 상처치료제인 후시딘과 마데카솔에 대해 알아본다.

[헬스조선]
[헬스조선]

후시딘 마데카솔 비교

후시딘

후시딘은 1980년 출시된 이후 30년 넘게 사랑 받는 상처치료제이다. 피부감염증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등에 대한 뛰어난 항균 효과가 있다. 또한 딱지 위에 발라도 되는 피부 침투력이 특징이다. 이는 후시딘에 함유된 ‘퓨시드산나트륨’이라는 단일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은 피부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에 대해 강력한 살균 효과를 나타내, 외상에 의한 2차 감염을 예방한다. 그래서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흉터 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후시딘 연고는 스테로이드 성분을 함유하지 않아 발육장애, 부신억제 같은 부작용의 우려가 거의 없어 신생아(생후 4주)와 미숙아를 제외한 아이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1  후시딘 연고

후시딘 연고는 항균력이 탁월해 상처 부위가 덧나지 않고 흉터없이 빨리 아물게 한다. 침투력이 뛰어나 딱지를 떼지 않고도 피부 깊은 부위의 염증까지 치료한다. 후시딘 연고는 상처 부위를 깨끗이 하고 1일 1~2회 적당량을 직접 바르거나 무균거즈에 넓게 펴 발라 붙인다.

2  후시딘 연고 휴대용

후시딘 연고를 파우치 안에 약 1회 사용분인 0.5g씩 담은 제품으로, 1박스에 파우치 15개가 소용량 개별 포장돼 있다. 작은 용량으로 야외활동 중 발생한 응급 상황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여 위생적으로 빠르게 상처를 치료할 수 있다.

3  후시딘 겔

[헬스조선]
[헬스조선]

후시딘 겔은 특수한 기제를 사용한 겔 형태의 제품이다. 피부 끈적임 때문에 연고를 바르기 어려운 얼굴이나 체모 부위에도 번들거림 없이 바를 수 있다. 신속히 흡수되는 특징으로 옷에 묻어나지 않는다.

4  후시딘 밴드

후시딘 연고와 동일한 성분이 함유돼 있다. 흉터 치료와 항균 효과가 있다. 고분자 친수성 하이드로겔 소재를 사용해 상처 부위의 삼출물을 흡수한다. 또한 딱지가 생긴 이후에도 딱지를 보호한다.

 

마데카솔

마데카솔은 상처치료와 항생제, 소염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마데카솔 전 제품에는 센텔라아시아티카(centella asiatica)가 함유돼 있다. 센텔라아시아티카는 피부 재생 효과가 있어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는 해당 성분이 정상 피부와 유사한 콜라겐 합성을 돕기 때문이다. 그래서 새살이 빠르게 돋게 하고, 흉터를 예방한다. 비교적 감염 위험이 적은 일반적인 상처나 민감한 피부의 상처, 가벼운 화상에 바르면 효과적이다. 정약사의 비타민약국 정혜진 약사는 “아이들이 놀다가 상처 났을 때는 먼저 빠르게 이물질을 제거하고 소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후시딘 연고 같은 항생제를 사용하고 가려움을 동반하거나 가벼운 상처 치유 등에는 복합마데카솔연고를 바르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1  마데카솔케어연고

마데카솔케어는 74%가 식물 성분인 센탈라아시아티카이며, 살균 작용을 하는 네오마이신 황산염을 함유했다. 비교적 감염의 위험 이 적은 일반적인 상처나 민감한 피부의 상처에 적합해 영·유아 및 어린이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2  마데카솔연고

[헬스조선]
[헬스조선]

식물 성분이 100% 함유된 제품으로 염증 및 2차 감염 우려가 없는 상처에 딱지가 생기기 전후 꾸준히 바르면 흉터 예방에 효과적이다.

3  마데카솔분말

100% 식물 성분인 분말 형태의 제품이다. 진물이나 출혈이 있는 상처 부위에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병상에 오래 누워 있어 욕창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이며 군화를 늘 착용해야 하는 병영생활에도 필수적인 제품이다.

4 복합마데카솔연고

화상, 찰과상, 자상, 열상과 같이 염증이 걱정되는 상처나 이미 염증이 발생한 상처에 적합하다. 주성분은 역시 식물 성분이며, 살균 성분 외에도 항염 성분이 복합 처방돼 있다. 덧나지 않으 면서 새살이 빨리 돋아나도록 하고 염증을 방지해준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