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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펀딩 통한 사전제작<HAGO>
기쁜맘09
2019. 7. 31. 12:37
온라인 펀딩 통한 사전제작…핸드백 가격, 절반으로 낮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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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만원대 가방을 반값인 25만원에 살 수 있는 곳.
하고엘앤에프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하고(HAGO)'다.
하고엘앤에프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하고(HAGO)'다.
이 같은 가격 혁명이 가능하게 하는 힘은 바로 소비자가 주체가 되는 펀딩이다.
고객들이 원하는 물품에 대해 미리 돈을 내 주문에 참여하고, 주문받은 만큼만 생산한다.
고객들이 원하는 물품에 대해 미리 돈을 내 주문에 참여하고, 주문받은 만큼만 생산한다.
재고와 유통 수수료, 매장 운영 비용 부담이 줄어든 만큼 가격은 낮아진다.
다양한 패션 브랜드 론칭 경험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하자는 목표로 사업을 시작했다.
홍 대표가 1년여의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2018년 4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하고'는 성장이 가파르다. 홍 대표는 "올해 6월 기준 월 매출, 유입 고객, 회원 수는 론칭 시점 대비 각각 700%, 500%, 400% 늘었다"고 말했다.
홍 대표가 1년여의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2018년 4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하고'는 성장이 가파르다. 홍 대표는 "올해 6월 기준 월 매출, 유입 고객, 회원 수는 론칭 시점 대비 각각 700%, 500%, 400% 늘었다"고 말했다.
하고의 올 상반기 매출은 40억원 수준으로, 지금 추세라면 올 한 해 매출은 100억원을 넘볼 수 있을 것 같다.
'하고'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윈윈'하는 구조다.
'하고'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윈윈'하는 구조다.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생산자 역시 필요한 만큼의 제품만 만들면 되다 보니 모두에게 '이상적'인 구조다.
재주문 요청도 급증하고 있다.
재주문 요청도 급증하고 있다.
하고 새들백(Saddle Bag)은 한지민, 조보아 등 연예인들이 착용하면서 인기가 치솟았고, 재주문이 56차까지 진행됐다. 회차마다 생산 물량이 다르지만, 1회에 100개씩 생산할 때도 많다.
홍 대표는 "결국 리오더를 결정하는 주체도, 좋은 리뷰를 생산하는 것도 모두 소비자"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신규 브랜드 론칭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가방 브랜드 '아보네(abonne)'가 대표적이다.
홍 대표는 "결국 리오더를 결정하는 주체도, 좋은 리뷰를 생산하는 것도 모두 소비자"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신규 브랜드 론칭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가방 브랜드 '아보네(abonne)'가 대표적이다.
좋은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지만 직접 사업할 여력이 없는 디자이너를 눈여겨본 홍 대표는 브랜드를 함께 론칭했고, 올해 5월 첫 제품을 선보였다. 아보네는 론칭 한 달 만에 판매량 2000개, 매출 3억원의 실적을 냈다. 천연 소가죽을 사용하면서도 10만원대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를 파고든 것이다.
홍 대표는 신진 디자이너 발굴에도 힘을 쏟는다. 홍 대표는 "온라인몰의 승부처는 결국 제품 차별화"라며 "소비자들은 특정 온라인몰에서만 살 수 있는 특정 제품을 원한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펀딩 상품 가운데 어떤 제품을 처음 시도해 보면 좋을까. 홍 대표는 가죽 제품과 겨울 아우터를 추천했다. 홍 대표는 "기본 소재가 좋을수록 판매가격이 급등하는 상품"이라며 "사실 고가의 상품일수록 소비자가 더욱 유리하다"고 귀띔했다.
홍 대표는 신진 디자이너 발굴에도 힘을 쏟는다. 홍 대표는 "온라인몰의 승부처는 결국 제품 차별화"라며 "소비자들은 특정 온라인몰에서만 살 수 있는 특정 제품을 원한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펀딩 상품 가운데 어떤 제품을 처음 시도해 보면 좋을까. 홍 대표는 가죽 제품과 겨울 아우터를 추천했다. 홍 대표는 "기본 소재가 좋을수록 판매가격이 급등하는 상품"이라며 "사실 고가의 상품일수록 소비자가 더욱 유리하다"고 귀띔했다.